자연광을 위한 선택 – 단파론

단파론

자연채광과 웰빙 : 단파론

건축물에 있어서 자연광은 여러측면에서 유익한 부분이 많습니다. 햇빛이 있으면 한층 기분이 좋아지고 편해지는 것은 물론 하루동안 시간이 변해가는 과정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실내로 들어오는 자연광을 활용하고자 하는 건축가들의 시도가 많아지는 것 역시 당연한 현상입니다. 사람들은 실내에서 대부분인 시간을 보내므로 쾌적한 생활을 위해서는 햇빛과 따스함이 있는 편안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축물에 있어서 일광으로 얻는 장점들은 많이 있습니다. 건물 내에서 일하고 생활하는 사람들의 정식건강은 물론 잠재적인 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고 커다란 유리소재의 창을 이용하여 한쪽 벽면을 채우는 것으로 단순히 실내에 자연광을 공급한다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단팔의 반투명 파사드 자재인 단파론은 유리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충분히 보완하여 유리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재 입니다.

왜 창문은 일광을 최대화 하지 못하는 가?
창문은 일광의 양을 증가 시키는 동시에 눈부심과 태양열 또한 유입 시킵니다. 신중한 계획 없이는 유리를 이용한 커다란 창은 실내공간을 심하게 눈부신 빛과 렌즈 현상에 의한 과도한 태양열을 증가 시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들 때문에 실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자연광을 들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한 큰 유리창을 가리기 위해서 종종 커튼이나 햇빛 가리개를 사용합니다. 두꺼운 커튼의 사용은 결과적으로 일반 사무실이나 넓은 주거 공간을 어둡고 침침한 곳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게다가 더운 날씨에서는 자연 채광을 이용한 에너지 절약의 목적은 과도한 태양열을 에너컨등으로 조절하면서 그 효과를 절감시킵니다. 유리창이 가진 장점이 실내공간을 따뜻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차가운 기후에 일광이 최소화 되는 계절에는 이상적인 솔루션이지만, 일광이 짧은 시간 동안 유입되는 겨울에도 일반적인 유리 창문은 심각한 단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간에 실내공간을 따뜻하게 하지만 밤이 되면 결국 그 열기는 실외로 나가버립니다.
게다가 창문이 동쪽 또는 서쪽으로 있는 경우 하루 중 특정 시간대, 즉 해뜨기 전 또는 지기 전 에는 낮은 높이의 태양광선이 실내에 눈부심을 주게 되고, 거주자들은 이 때문에 두꺼운 커튼을 이용해 이 광선을 차단하거나 차단막 등으로 유리가 가지고 있는 자연 열교환 기능을 최소화 합니다.

단파론 반투명 파사드가 이러한 유리의 단점들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가?
단파론 반투명 파사드는 똑똑하고 매력적인 일반 유리를 이용한 창문의 대체재입니다. 첫째로 단팔의 패널들은 반투명합니다. 이러한 반투명성은 눈부심을 바로 감소 시키며, 실내에서 근무하는 책상 근무자들에게 필요한 자연광은 유입시키면서 어느 정도의 프라이버시를 유지 할 수 있게 합니다. 반투명 패널들은 고루 분산된 빛은 실내공간에서의 읽기, 쓰기 또는 조용한 대화를 유쾌하게 만듭니다.  둘째로 단파론은 자연광은 완전히 차단하지 않는 한도에서 사람들에게 편안한 정도로 그늘을 조절하는 기능의 패널들을 만듭니다.

자연광의 장점
창문을 통해 유입되는 자연광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라고 물을 수도 있고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지하고 있는 여러가지 어려움들에도 불구하고, 자연광의 유익한 점은 많이 있습니다.
인간은 주행성이기 때문에 주간 시간대에 보다 나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또한 일광은 단순히 인간이 쉽게 잘 볼 수 있게 하는 기능 뿐 아니라 뇌 기능 일부 그리고 내장 기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과학은 단지 이러한 영향이 미친다는 것 이해하기 시작한 것에 불과합니다. 매일 최소 15분 정도의 자연채광에 노출된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보다 잘 집중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는 수술 후의 환자들의 머무는 방이 외부의 환경이 잘 보이고 자연광에 노출되었을 경우 인공조명 하에 있는 방에 머물렀을 경우 보다 빠르게 회복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자연광 또는 빛 치료법은 알츠하이머 환자들 그리고 불면증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아침햇살을 방으로 유입시키면 이 환자들의 신경질적인 증상이 감소되는 현상도 있습니다. 그밖에 모든 사람들에게는 햇살은 유쾌함을 줍니다.

Providing greater comfort through visual and thermal equilibrium

건축물과 빛의 관계에서는 그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빛이 과도하면 불필요한 눈부심이 있고 실내 온도 역시 크게 상승합니다. 단파론 파사드 자재는 유연하고, 반투명하며 단열 능력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공간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균형을 맞춰줍니다. 또한 특유의 반투명성으로 최적의 시각적 편안함을 주는 것은 물론 빛이 분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반투명 파사드 연출을 위한 건축물을 구상하고 계시다면 지금 단팔과 논의 하세요.